티스토리 뷰


토론토 생활 칠십팔일째 _ 2010년 2월 4일 목요일

<Angela Davis in U of T>  Feb 4, 2010 @ Bloor Theater


_ 역사는 일정한 plot을 가진 스토리입니다. 우리는 왜 유럽 중심의 plot으로만 역사라는 이야기를 쓰는가. 프랑스 식민지배를 무너뜨렸던 아이티 혁명이 유럽 국가들의 혁명에 미친 영향은 역사라는 이야기에서 사라지고 우리는 프랑스 혁명만을 영향력있는 역사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_ 나는 역사를 개인주의화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흑인 해방 운동 하면, 마틴 루터 킹을 이야기합니다만, 흑인 해방 운동의 진정한 역사는 민중들이 벌인 집합적인 투쟁에 있습니다. 그들이 매일 겪은 일상과 삶, 그리고 대중 운동에서 흑인 해방의 역사를 다시 써야 합니다.
_ 페미니스트들은 감옥에 있는 수감자들에게 관심이 없지만 나는 그들의 현실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랜스 젠더 수감자는 페니스의 여부에 따라 남자 감옥 혹은 여자 감옥에 보내집니다. 거기서도 젠더 정책이 철저하게 수행되고 있는 것이지요.
_ 여성과 아동에 대한 폭력의 근원지는 이성애 가부장제 자체입니다. 가해자 처벌에만 주목하지 말고 왜 그 폭력이 오랫동안 계속되는지 보아야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행해지는 강대국들의 폭력과 강대국 내 경찰 폭력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폭력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_ 우리는 공동체 안에서 함께 투쟁할 때에만 미래의 희망을 엿볼 수 있습니다.
_ 교육은 사회적인 일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지식을 제공받는 기회입니다. 교육을 통해 비판적인 접근과 비판적인 사고를 위한 자원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은 교실에서뿐만 아니라 길거리의 투쟁에서 노동현장에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나는 내 세미나에 들어오는 학생들에게 말하곤 했습니다. "교실에 들어오지 말고 나가라. 나가서 조직하라."


------------------------------------
이렇게 파워풀하고 에너지 넘치는 선동가를 본 적이 없다.
공허하게 혼자 외치지 않으면서도, 분위기나 상황을 살피는 비굴함도 없다.
당당하고 웃기고 사려깊고 정확하고, 무엇보다 급진적이다.
예순이 넘은 여자가 저런 이야기를 저런 목소리로 저런 표정과 몸짓으로 할 수 있다니!
하고 한 백 번쯤 놀라고 감탄했다. 온 삶을 투쟁과 저항으로 살아온 사람답다.

Angela Davis 강연을 들으러 온 사람 중에는 그와 비슷한 또래의 아주머니들이 많았다.
내 앞에 앉은 분은 딸과 같이 온 것 같았는데, 강연 내내 상기된 표정을 감추지 못하는 듯.
60~70년대 저항 운동의 유산이 이렇게 남아있구나, 싶으면서도, 
내 나이가 저쯤 됐을 때, 한국에서도 이런 비슷한 풍경을 볼 수 있을까, 하고 욕심이 났다.
이천 명 좌석을 가득 메운 관객들은 강연이 끝나자 기립박수를 쳤다.
나도 일어나 박수를, 나에게 에너지를 줘서 고맙습니다, 하고 마음 속으로 말하면서.




오늘은 아침기도와 영어 듣기(6시간쯤).